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재직증명서와는 달리 경력증명서는 퇴사 후 본인이 다녔던 직장이 어디였는지를 증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야 할 경우, 외국 비자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재직 증명서가 필요하고 이직을 하거나 각종 자격증을 취득한 후 경력확인이 필요할 때에는 경력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재직증명서는 자신이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 발급 요청을 하면 되지만 경력증명서는 퇴사를 한 후에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전에 다녔던 회사에 연락하여 발급 요청하기가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동안 직장을 여러군데 다녔다면 일일이 전화를 걸어 발급요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물론 회사는 퇴사자가 요청을 했을 때 당연히 발급해 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1. 경력증명서 발급에 관한 유의사항

근로기준법 제39조에서는 경력증명서를 사용증명서라는 이름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법조항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외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발급해 주어야 하며 이때 증명서는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 적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근로기준법 제39조 사용증명서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19조 사용증명의 청

계속하여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라면 누구나 퇴직 후 3년 이내에는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구할 수 있으며 만약 사업주가 퇴사한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근로자에게 경력증명서 발급을 해주지 않는다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전에 다니던 회사에 전화하여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일은 생각보다 귀찮기도 하고 불편하며 번거롭습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직장에서 발급해주는 경력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국민연금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경력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첫 번째 방법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직장에 소속되어 근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건강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서류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게 되면 그동안 자신이 소속되었던 직장명과 재직기간 등이 확인됩니다.

일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첫 페이지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이라 그런지 가장 첫 번째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간편인증서나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가 있지만 카카오 지갑을 통하여 간편인증을 하여 로그인을 했습니다.

간편인증 및 공동 금융 인증서 로그인 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는 직장에 가입되어 있었을 때 뿐만 아니라 잠깐이라도 지역 가입자였던 적이 있다면 모두 표시가 됩니다.

만약 지역 가입자 부분은 빼고 직장 가입자 부분만 표시하여 발급받고 싶다면 조회조건을 통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조건 선택 화면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격득실내역

바로 프린트 발급이 가능하고 팩스로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만약 팩스전송을 하는 경우라면 주민번호 뒷자리는 무조건 가려진채 발급이 됩니다.

경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3.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

경력증명서를 발급하는 두 번째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가입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도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큰 메뉴 중 전자민원을 찾은 후 개인민원을 클릭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마찬가지로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을 통하여 로그인해 주어야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서비스와 사업장서비스가 보이는데 그 중에서 개인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증명서 등 발급

가입증명서,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연금 수급증명, 일시금 지급내역 증명서,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등 여러가지 증명서 발급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입증명서’를 클릭하면 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연금가입증명서

국민연금가입증명서의 경우에도 특정사업장을 선택할 수 있으며 특히 프린트와 팩스 전송 외에도 전자증명서로도 발급이 가능하니 이 점도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