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공감투게더

2022년 공무원 봉급표 공식자료 공개


2022년 공무원 봉급표 공식자료를 공개합니다.

공무원은 안정적이고 월급이 많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게다가 대한민국 공무원 연금은 개혁의 대상으로 논란이 되고 있어서 도대체 공무원들은 월급을 얼마나 받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죠.

지금부터 매년 발표되는 공무원 봉급표의 진실에 대해서 파헤쳐 보겠습니다.

2022년 공무원 봉급표 1.4% 인상

공무원 봉수체계

공무원 보수체계표를 보면 알겠지만 기본적으로 공무원의 보수는 기본급과 수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년 발표하는 공무원 봉급표는 단지 기본급만을 알려주죠.

표에서 보는 것처럼 무려 18개에 달하는 각종 수당이 있기 때문에 공무원의 보수 수준이 급등하게 됩니다. 2022 공무원 월급은 1.4% 인상되었는데 이것을 물가상승률과 비교해 보면 높은 인상률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도 최저임금도 5.1% 인상되었기 때문에 낮은 인상률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공무원 보수는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2022년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표입니다. 보통 공무원 봉급표라 말함은 별표3에 나와있는 일반직 공무원과 일반직에 준하는 특정직 및 별정직 공무원 등의 봉급표를 의미합니다.

2022년 공무원 봉급표

공무원은 무려 11개 직종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공무원 봉급표도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직 공무원 말고 가장 많이 궁금한 것이 바로 경찰과 소방관들의 월급입니다.

2022년 경찰, 소방관, 의무경찰 등의 봉급표
2022년 공무원 봉급표

계급과 호봉에 따라 기본급이 정해지고 별표10에서 보는 것처럼 기본급이 정해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군인들의 월급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하사부터 시작하여 중사, 상사, 원사, 중우 순으로 계급이 올라갈 수록 기본급이 올라가며 일반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각종 수당이 있고 여기에 군인들만을 위한 복지체계가 따로 되어 있습니다.

2022년 군인 봉급표

군인 계급 중에 소장의 기본급이 나오지 않는데 궁금하신 분은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공무원 봉급표에서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수당체계

공무원의 수당은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보수 중의 일부입니다. 직무여건이나 생활여건에 따라 지급되는 부가급여라 할 수 있는데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5개 분야 14종으로 구분됩니다.

상여수당

  1. 대우공무원수당
  2. 정근수당
  3. 성과상여금

가계보전수당

  1. 가족수당
  2. 자녀학비보조수당
  3. 주택수당
  4. 육아휴직수당

특수근무지수당

특수근무수당

  1. 위험근무수당
  2. 특수업무수당
  3. 업무대행수당
  4. 군법무관수당

초과근무수당

  1. 초과근무수당
  2. 관리업무수당

실비변상등

  1. 정액급식비
  2. 직급보조비
  3. 명절휴가비
  4. 연가보상비
공무원 수당체계

부양가족이 있는 공무원에게는 가족수당을 주는데 배우자는 월 4만원, 첫째 자녀는 월 2만원, 둘째는 월 6만원, 셋째 이후는 월 10만원씩 지급되며 배우자와 자녀를 제외한 부양가족에게는 월 2만원씩 지급됩니다. 이 가족수당은 무조건 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정액급식비 14만원과 13만 5천 이상의 직급보조비도 무조건 월급에 포함됩니다. 명절에 받는 상여금 외에 성과상여금이라는 것이 있는데 1년에 한 번 지급되지만 금액으로 보면 꽤 큰 액수입니다. 이 외에도 육아휴직수당도 있으며 이러한 수당은 국가직과 지방직 공무원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22년 공무원 봉급표 공제금액

  1. 건강보험료
  2. 노인장기요양보험료
  3. 기여금
  4. 대한공제회비
  5. 공무원노조조합비(직장협의회비)
  6. 상조회비
  7. 소득세
  8. 지방소득세

기본급과 각종 수당이 합쳐지면 공무원의 월급이 꽤 많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공무원들도 직장인처럼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그리고 소득세를 공제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을 부담하는 직장인과 달리 공무원은 기여금이라는 명목으로 공무원 연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보통 9급 1호봉의 기여금 18~20만원정도 되는데 특히 군대에 다녀온 사람의 경우에는 군소급 기여금이라고 해서 공제를 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꽤 많은 공제가 이루어집니다.

물론 군소급 기여금은 분할 납부도 가능합니다.


대한공제회비는 저축하는 것이라 보면 되는데 일반 시중은행보다는 금리가 높긴하지만 최근에는 예전보다 많이 떨어졌습니다.

공무원연금이 개혁대상이 된 것은 직장과 근로자가 절반씩 부담하는 국민연금과 달리 기여금은 공무원과 국가가 부담하기 때문에 국가의 재정이 그만큼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공무원은 일도 안하면서 월급을 많이 받는다는 인식이 많은데 사실 공무원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열심히 일하는 직업입니다.

일부 성실하지 못한 공무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제가 아는 공무원은 그렇지 않거든요. 특히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주말에도 쉬지 못하고 출근해야 하고 무슨 행사가 있을 때마다 강제로 차출되는 것이 공무원입니다.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3년 같은 업무를 보다가 다른 곳으로 발령이 나면 또 다른 일을 처음부터 새로 배워서 하는 것도 큰 스트레스 가운데 하나이죠.

이상으로 2022년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중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길 바래봅니다.


댓글 남기기